라울 카스트로(Raul Castro)는 1931년 6월 3일 쿠바의 비야 클라라주에서 태어난 쿠바의 군인 및 정치인으로, 2008년부터 2018년까지 쿠바의 국가주석을 역임했다. 그는 역사적인 혁명가이자 쿠바 공산당의 주요 인물 중 한 명인 피델 카스트로의 동생이다.
라울 카스트로는 1953년, 피델 카스트로와 함께 쿠바 혁명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이후 1959년 쿠바 혁명이 성공하면서 카스트로 형제와 그들의 동지들은 권력을 장악하게 된다. 라울은 혁명 이행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쿠바 군대의 고위 지휘관으로서 여러 군사 작전을 이끌었다.
2006년 피델 카스트로가 건강 문제로 인해 권력을 이양함에 따라, 라울 카스트로는 사실상 국가를 이끌게 되었고, 2008년 피델이 공식적으로 퇴임하면서 라울이 국가주석으로 취임했다. 그의 재임 기간 동안, 그는 경제 개혁과 외교 정책을 추진하며 쿠바의 사회주의 체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려 했다. 특히, 그는 개인 사업 허용 등의 경제 개혁을 단행하여 국가 경제의 효율성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라울 카스트로는 또한 미국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였다. 2014년, 오바마 행정부와의 대화를 통해 쿠바와 미국 간의 외교 관계 정상화를 이루었고, 이후 양국 간의 교류가 증대되었다. 2018년 그는 공식적으로 국가주석에서 물러나며 쿠바의 정치적 세대 교체를 이끌었다.
라울 카스트로는 쿠바 공산당의 중앙위 비서로도 활동하며 혁명 이후의 쿠바 정치에서 중요한 역할을 지속하고 있다. 그의 정치적 경력은 쿠바의 현대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